Warning: hash_equals(): Expected user_string to be a string, null given in /home/jisus093/public_html/blog/wp-includes/pluggable.php on line 1263
샤이니와 K-Pop열풍 | Jee Soo Shin

샤이니와 K-Pop열풍

패션브랜드 헤지스에서 운영하는 런던스토리 블로그에 실린 글입니다. 이번 글부터는 헤지스 블로그에 실린 포스팅을 그대로 싣는 데에 그치지 않고 관련 자료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1. 런던 한국문화원 공식 홈페이지
  2. 런던 한국문화원 flicker 사진첩
  3. “샤이니 공연 표 1분만에 매진” allkpop 기사
  4. 런던 코리안 필름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5. 샤이니 공연 관련 기사(서울경제)
  6. 런던에 거주하는 10대 일반인 영국인의 샤이니 공연 관련 블로그 글(주의: 비속어가 난무하므로 영어 공부에 참고하지 말것)
  7. 웨스트민트터 뉴스에 실린 영국 기자의 샤이니 공연 후기
  8.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의 United Cube 런던 공연 소식

런던은 이제 한국이 접수한다? 샤이니와 K-Pop열풍
(원글 보러가기)

이제까지 런던의 문화와 예술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해 왔습니다. 오늘은 시선을 조금 돌려서 런던에 침투한 한국문화와 K-Pop 열풍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The London Korean Film Festival 로고 ©koreanfilm.co.uk

 지금 현재 런던은 시내 여러 극장에서 한국 영화를 상영하는 코리안 필름 페스티벌이 진행중이랍니다. 1124일까지 이어질 이번 페스티벌의 113일 개막식 특별공연에 샤이니가 출연하여 화제가 된 바가 있답니다.

샤이니 런던 공연 포스터 ©Kimiko_x

샤이니가 출연이 확정되어 런던 중심의 대형 영화극장인 오데온 웨스트엔드에서 티켓판매가 개시되던 27일 오후 1(현지시각)에 접속이 폭주하여 서버가 다운되는, 영국 영화관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죠. 이에 제대로 충격을 받은 오데온 극장측은 안전사고를 대비해 경호 수준을 한껏 높여, 조지 클루니 급의 경호단계로 샤이니 공연 행사를 승격시켰다 합니다.

사실 런던에는 교민, 유학생, 어학연수생 등 아주 많은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어서, 한국 아이돌 스타를 직접 보고자 하는 갈증을 채워줄 이번 공연에 관심이 지대할 것이라는 것은 어느정도는 예상된 일이라고 생각 됩니다. 단지 영국 사람들의 다소 뒤처진(?) 인터넷 문화 때문에 주최측에서 이런 사태를 미리 예비하지 못한 것이 아닐까 생각되지요.

이렇게 해외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하는 가수들에 대한 소식을 접하면 어쩔때는 진짜 현지인의 인기를 끄는 것인가 반신반의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교민들만 많이 모여도 관중 동원에는 큰 문제가 없는 곳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최근의 아이돌 그룹들은 한국인의 피가 전혀 흐르지 않는 현지 팬들도 상당수 있다는게 느껴집니다. 제가 아는 영국인 친구만 해도 이번 샤이니 공연을 참석하기 위해 직접 오데온 극장으로 뛰어가 표를 구했다고 하네요.

샤이니의 공연을 구경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 ©PP2pinkyTOP85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K-Pop이 브릿팝 수준으로 영국인들의 대중문화 한복판에 자리잡은 단계는 아니고, 몇몇 한국 및 일본의 대중문화에 빠진 매니아층 사이에 입소문으로 번지고 있어서 점차 인기를 끌고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그 인기가 상승세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요.

이런 행사를 개최하는 뒷 배경에는 런던 및 영국에 한국문화를 소개하려고 꾸준히 노력하는 런던 한국문화원의 노력이 있었답니다. 한국문화원은 한국의 예술가 및 영화인들을 영국 현지에 소개하고, 한국어 강좌도 여는 등 한국과 영국을 잇는 교두보 역할을 맡고 있는 국가기관으로, 2008년에 건립되었습니다. 런던의 중심이라 일컬어지는 트라팔가 광장 인근에 위치하고있어, 미술전시와 음악공연 및 한국 관련 세미나도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현재는 NyLon라는 제목으로 뉴욕과의 교류전시를 진행중이지요.

런던 한국문화원 내 설치된 NyLon전시 조형물 ©flickr.com/photos/kccuk

 영국에선 샤이니의 코리안 필름 페스티벌 특별공연을 계기로 이제 막 한국 가수들의 무대진출이 시작 되었습니다. 125일에는 포미닛, 비스트 G.NA등 큐브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런던의 O2 Academy Brixton극장에 출연하는 United Cube comes to London 공연이 계획되어 있는데, 성황리에 이루어져서 다른 대형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비슷한 공연을 주최하게 된다면 영국에도 K-Pop이 상당히 자리잡게 되겠지요. K-Pop이 영국에서 성공하여 런던의 메이져급 방송에 출연하게 되는 날이 올지, 우리 모두 관심있게 지켜볼까요?

 —

원글: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One Comment

  1. 한편, 이런 비판 글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1594309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