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hash_equals(): Expected user_string to be a string, null given in /home/jisus093/public_html/blog/wp-includes/pluggable.php on line 1263
영국의 오랜 전통,크리스마스 캐롤의 유래와 내막 | Jee Soo Shin

영국의 오랜 전통,크리스마스 캐롤의 유래와 내막

헤지스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입니다.  자세한건 hazzystory.com을 참고 해 주세요!

블로그 원문 보러가기

(이번글의 주요 자료출처는 여기입니다: www.whychristmas.com)

우리가 크리스마스만 되면 항상 부르곤 하는 노래들 중 캐롤은 빠질 수가 없지요? 이 크리스마스 캐롤의 전통이 사실은 영국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그 내막을 자세히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캐롤을 부르기 위해 모여든 영국사람들 ©Andrew Winning ©Pauline Eccles

캐롤이라는 말은 딱히 크리스마스 때에만 부르는 노래가 아니라, 축하할 일이나 행사가 있을 때 부르는 노래를 뜻해왔고, 유럽 전역에서는 수천년전부터 캐롤이라는 노래들이 불러져 왔답니다. 특히 해가 가장 짧은 날인 동지에는 특별한 행사가 열렸고 사람들이 원을 그리며 캐롤을 부르곤 했답니다. 이런 전통이 이어져 내려왔고, 우연히도 크리스마스가 비슷한 시기여서 오늘날에 살아남은 것이지요. 본래 캐롤은 4계절 내내 불려왔던 노래였답니다!

 

캐롤을 부르는 옛 사람들 ©Walter Dendy Sadler

초기의 크리스챤들은 동지에 부르던 세속적인 캐롤 노래들을 종교적인 노래로 바꾸도록 사람들을 설득하고 유도해왔죠. 그러다가 서기 129년에는 심지어 로마에서도 크리스마스 캐롤을 성탄미사에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많은 작곡가들이 유럽 전역에서 크리스마스 캐롤을 작곡하였지만, 라틴어로 된 가사때문에 그다지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답니다. 게다가 중세시기에는 크리스마스를 크게 축하하는 전통 자체가 없었고, 영국에서는 올리버 크롬웰을 비롯한 청교도 집단이 지배를 하면서 공식적인 캐롤 자체가 사라지게 되지요. 하지만, 두 명의 야심찬 영국인 윌리엄 샌디스(William Sandys)와 데이비스 길버트(David Gilbert)는 캐롤의 부활을 위해 영국 전역의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구전으로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던 캐롤들을 수집하기에 이릅니다.

 

옛 캐롤관련 자료들 ©London: Burns, Oates & Washbourne, Ltd., 1931 ©history.uk.com ©New York: Macmillan, 1922(oldchildrensbooks.com)

영국에서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으로는,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캐롤을 부르고 돈을 받고 하는 일이지요. 옛날에는 크리스마스 이브날 하루동안 마을 유지가 앞장서서 사람들을 모아 악기 반주에 캐롤 노래를 부르고 다녔답니다. 이들은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웨이츠(Waits)”라고 불리었답니다. 이런 일이 활발하던 빅토리아 여왕 통치시기에 잉글랜드의 많은 도시들에서 전속 오케스트라와 밴드들이 설립되었는데 자연스럽게 시민들은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이들이 캐롤을 연주하고 부르기를 원했죠. Good King Wenceslas를 비롯한 새로운 영국 캐롤들 또한 많이 작곡 되었답니다.

 영국 캐롤콘서트의 한 장면 ©clovelly.co.uk ©bicestervillage.com

이 시기에 행해지던 많은 전통들이 오늘날에도 영국에선 이어져 내려오는데요, 아까 말씀드린, 아이들로 구성된 캐롤 싱어즈 이외에도 교회에선 촛불 콘서트를 열지요. “촛불속의 캐롤(Carols by Candelight)”이라고 불리는 이 촛불콘서트는 모든 불을 끄고 촛불로만 무대를 밝힌 채 오케스트라가 캐롤송들을 연주하는 미사입니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캐롤 미사는 Nine Lessons and Carols라는 제목으로 케임브리지 대학의 킹스컬리지(King’s College)에서 열린답니다. 1918년에 1차 세계대전이 끝난 것을 기념으로 시작된 이 행사는 크리스마스 이브날 거행되고, 국영방송인 BBC에서 전세계로 생중계 된다고 합니다. 올해의 행사에서는 영국의 촉망받는 신예 작곡가 탄지 데이비스(Tansy Davis)에게 신작 캐롤을 위촉하여 이번에 초연을 한다고 하는군요.

탄지 데이비스 ©bbc.co.uk

케임브리지의 캐롤미사 ©Kings College Chapel

한국에서 이번 크리스마스 이브날 밤에 자정이 넘도록 깨어계신 분들은 한번 BBC월드 웹사이트(링크: http://www.bbc.co.uk/programmes/p00mc588)에 들어가셔서 케임브리지의 캐롤미사를 라이브로 들어보시는건 어떨까요? 영국 시간으로는 이브날 오후 3시에 시작이 된답니다!

(크로스엠씨 직원들이 바빠서인지 크리스마스 연휴 직전인 23일 금요일 저녁 퇴근직전에 글을 올리고, 급하게 올리시느라 사진출처랑 에디터박스가 빠져있었다.  괜찮아요.. 항상 수고가 많으신 분들!^^ 푹 쉬시고 메리 크리스마스!ㅎㅎㅎ )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Leave a Reply